빅피그커피 자세히보기

커피

커피관련 직업과 소비량

빅피그 2022. 2. 23. 07:29

커피관련 직업과 소비량

 

커피 관련 일을 하면서 커피에 대해서 과연 얼마나 알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네 번째 이야기로 커피 관련 직업과 커피의 소비량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추후에는 어떤 커피들이 있으며, 지금 유행하고 있는 커피들에 대해서도 다루어 보려 한다.

 

1. 커피관련 직업

바리스타

기본적으로 커피라고 생각하면 떠오르는 직업이다. '바 안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고 그 안에 물이나 우유, 시럽 등을 추가하여 음료를 만드는 직업이다.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여러 자격증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바리스타 1, 2급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앞의 자격증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자격증이 민간자격증이라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다.

 

로스터

'커피를 볶는 사람'이라는 뜻이며 커피를 추출해 내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원두를 만드는 사람이다. 로스터는 아직 가공되지 않은 커피콩 즉, 생두를 원두로 만들기 위해 거치는 과정 로스팅을 하는 사람이다.

로스터가 되기 위해선 생두의 수확시기, 수분 함량, 조밀도, 종자, 가공방법, 특성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블렌더

커피는 원두의 종류가 다양하다. 각 종류마다 특유의 개성을 갖고 있다. 블렌더란 그 다양한 맛과 특성을 고려해 여러 종류의 원두를 혼합하여 맛을 내는 사람이다. (보통 3가지의 원두를 혼합한다.)

보통 로스팅을 하면서 블렌딩도 같이 하기 때문에 로스터와 블렌더는 같이 일을 하거나 한 사람이 두 가지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커퍼

커퍼란 커피의 맛과 향, 특성이나 개성을 파악해 내는 사람이다. 생두의 등급을 매기는 일도 겸하며, 원산지를 구별해 내는 작업도 한다. 때문에 후각이나 미각의 의존도가 높다.

원산지의 기후와 재배방식을 공부하고 커피 맛에 영향을 끼치는 복합적인 요소들을 파악하는 등 많은 훈련과 경험이 필요하다.

 

큐그레이더

생두부터 로스팅이 끝난 원두까지의 전반적인 일을 총괄하는 직업군이다. 커퍼가 필요로 하는 등급을 매기거나 원산지를 구별하는 작업도 겸하며 생두부터 원두까지의 전체적인 등급을 매기는 사람이다.

가장 포괄적으로 일하는 직업이니 만큼 자격조건이 까다로우며, 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의 커피품질연구소(CQI: Coffee Quality Institute)에서 내는 아주 까다로운 시험을 거쳐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2. 커피의 소비량

한국의 커피 시장 규모는 1조 3,976억원으로서 '07년 대비 10.5% 신장했으며, 종류별 구성은 커피 믹스가 60%, 커피 음료가 26%, 인스턴트커피가 11%, 원두커피가 3%를 차지한다('08년 기준).

 

3. 커피의 적정량

식품의약 안전처는 성인의 하루 커피 소비량을 아메리카노 3, 커피 믹스 5잔 이하로 권하고 있다.

카페인의 부작용,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적정량까지만 마시는 게 좋다.

 

4. 기타참고사항

아이리시 커피는 위스키를 섞는다.

 

바흐는 당시의 커피 열풍을 반영하는 커피 칸타타를 작곡하였다.

 

세상에서 제일 비싼 커피는 사향고양이의 배설물로 만든 코피 루왁이다.

 

최근 북한에서도 여러 찻집과 커피 전문점이 점차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 잡고 있다. 평양 중심가에 있는 '별무리' 카페는 에스프레소와 라테, 카푸치노, 모카와 같은 커피를 미화 5달러에 받는데 이것은 한국이나 다른 나라와 큰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비싸다. 게다가 북한에서의 5달러는 일반 노동자에게는 4-5일 치의 봉급으로 상당히 비싼 것을 알 수 있다.

커피의 나라인 콜롬비아에서는 최대 인원 커피 마시기 기네스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때의 인원은 1 3800명 정도가 모여 동시에 커피를 마셨다고 한다.

 

한국의 커피 체인점인 '카페베네'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머그컵을 기네스에 등재하였다.

 

미국 펩시코 계열의 스낵회사 프리토레이는 얼마 전 자사 레이스(Lay’s) 감자칩 라인업에 ‘카푸치노’ 맛을 추가했다. 그리고 세계 최대 커피 체인점인 스타벅스에서는 기네스 맛 커피를 출시하기도 하였다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의 종류 (1)  (0) 2022.02.25
에스프레소  (0) 2022.02.23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2.22
커피의 가공 및 추출  (0) 2022.02.22
커피의 역사  (0) 2022.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