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피그커피 자세히보기

커피

아메리카노

빅피그 2022. 2. 25. 14:57

아메리카노

카페 아메리카노(이탈리아어: Caffè Americano, 스페인어: Café Americano) 또는 단순히 아메리카노(Americano)는 에스프레소를 뜨거운 물로 희석하여 마시는 커피 음료의 한 종류이다. 그 농도는 일반적인 드립 커피와 비슷하지만 풍미(風味)는 다르다. 아메리카노의 농도는 에스프레소의 '' 수와, 더해지는 물의 양에 따라 달라진다. 이탈리아어인 'Caffè Americano'를 영역(英譯)하면 'American coffee'이지만, 영미권에서도 이탈리어 표현 그대로 쓴다. 또한, 'Americano'에서의 'America'는 미국을 뜻하며, 'no' 부분은 이탈리아어로서 '~처럼'이라는 뜻이 있다.

 

1. 아메리카노의 역사

 

1773년 보스턴 차 사건 이후 미국 사람들이 홍차를 대신해 커피를 홍차처럼 연하게 마시기 시작하였고 미국 사람들의 연하게 마시는 스타일이 지속되어 아메리칸 스타일의 커피라 불리었다.

 

2차 세계대전 때 추축국에 가담했던 이탈리아가 1943년에 항복하였을 때 로마에 입성하였던 연합군 자격의 미군 병사들이 이탈리아식 커피인 에스프레소를 마셨을 때 쓴맛 때문에 여기에 물을 희석하면서 마셨다고 하여서 이탈리아어로 미국인을 뜻하는 아메리카노로 불렸다.

 

2. 아메리카노 제조방법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 샷 1개나 2개를 뜨거운 물 150~480ml 와 섞어서 만든다. 에스프레소에 뜨거운 물을 부어, 에스프레소 추출 시 나오는 거품인 크레마가 거의 없어지는 게 특징이다.

 

3. 아메리카노의 종류

아이스 아메리카노(iced americano)는 뜨거운 물 대신 차가운 물을 에스프레소에 더해 만든다. 추가로 얼음을 넣기도 한다.

레드 아이(red eye)는 뜨거운 물 대신에 드립 커피를 넣는다. 캐나다에서는 "Canadiano(캐나디아니)"로 불리기도 하며, 때때로 아메리카노와 같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롱 블랙(long black)은 아메리카노와 비슷한 종류로,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에서 유명하다. 뜨거운 물에 에스프레소 샷 둘을 더해 크레마가 유지된다.

 

4. 아메리카노 연관검색

이 음식을 바탕으로 한 10cm의 아메리카노가 있다.

 

5. 드립 커피

 

드립 커피(Drop Coffee)란 볶아서 간 커피콩을 거름 장치에 담고, 그 위에 물을 부어 만드는 커피이다. 드립 브류(Drop brew)라 함은 이와 같이 커피를 만드는 방법을 일컫는다. 거름 장치를 필터라고도 일컬으므로, 드립 커피를 다른 말로 필터 커피(Filter coffee)라고 한다.

 

커피를 만드는 사람은, 물을 커피 사이로 스며 나오게 한다. 단지, 중력만 이용하여 그렇게 하는 것이다. 물은 커피 층을 지나가면서 커피의 기름 성분과 에센스를 흡수한다. 그다음 물이 필터 아래쪽을 통과한다. 커피 가루는 필터를 통과하지 않으며, 필터를 통과한 액체 성분만 카라페, 커피폿 등의 용기 쪽으로 떨어져서(드리핑되어), 안쪽에 담긴다.

드립 커피 제조 방식은 커피 세계에서 가장 흔한 커피 제조 방식이다. 커피메이커의 인기 덕분이다. 자동 커피메이커 말고도, 수동식 드립-브류잉 기기가 시장에서 팔리고 있기도 하다. 수동식 기기를 쓰면, 커피 제조에 있어서, 기호에 맞게 파라미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형, 휴대용의 1컵만 만들어주는 드립 브류 메이커가 시중에 나와 있다. 필터를 받칠 수 있는 받침대를 컵 위에 설치하고, 뜨거운 물을 그 위에 붓는다. 그 뜨거운 물이 바로 컵으로 드립 된다.. 직접 손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만드는 드립 커피를 핸드드립 혹은 핸드드립 커피라고 일컫는다. 거름종이를 받치는 장치를 드리퍼라고 일컬으며, 드리퍼를 받치며 내려진 커피를 담는 주전자를 서버라고 일컫는다.

 

종이 필터를 사용하여 만든 드립 커피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비교적 깔끔하고, 경쾌하다. 침전물이 적다. 하지만 커피의 기름 성분(oil)과 에센스가 좀 결여되어 있을 수 있다. 이들이 종이 필터에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로스팅 (2)  (0) 2022.02.25
커피로스팅 (1)  (0) 2022.02.25
커피의 종류 (1)  (0) 2022.02.25
에스프레소  (0) 2022.02.23
커피관련 직업과 소비량  (0) 2022.02.23